속보
- [북한단신] 김영대, 러시아정교회 대표단 면담
- EBS미디어, 논란된 김정은 종이인형 판매중단·회수
- 리용호 北외무상, 29일부터 4일간 베트남 방문…푹 총리 면담(종합)
- 리용호 北외무상, 29일부터 4일간 베트남 방문…푹 총리 면담
- 북미고위급회담 연기설 속 靑 '김정은 답방 연기' 첫 시사 주목(종합)
- "러 극동 세관서 2억여원 상당 외화 밀반출하려던 북한인 검거"
- 아리랑·김치·씨름까지…北, 무형유산 등재 활발
- 경계인의 삶 노래한 재미 시인 이훤의 '우리 너무…'
- [영상] 북한 전문 여행사 '평양 성탄절' 관광상품 눈길
- "'위인' 김정은 방문 환영" vs "방문 반대"…광화문서 찬반행사
- 남북 철도 공동조사 이번주 시작될듯…어떻게 진행되나
- 폼페이오 "남북관계, 北비핵화에 중요한 요소…核협상 시간걸려"(종합)
- [영상] 문대통령 국정지지도 52% '역대 최저치'…민주당도 동반하락
- [특징주] 철도주, 대북제재 면제에 급등 후 하락 반전(종합)
- '평양에서 지내는 성탄절' 관광상품 눈길
- 5대 혁명연극
- 혁명연극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성황당, 혈분만국회, 딸에게서 온 편지, 3인1당, 경축대회 등 5개 작품을 지칭. 이 작품들은 김일성 주석이 항일 빨치산투쟁 시기에 만들었다는 연극을 70년대 말부터 국립연극단이 재창작한 것이다. ▲성황당 : 김일성 주석이 1928년 카륜에서 직접 창작공연을 가졌고 78년 재창작됐다는 작품. 성황당식 ○○라는 북한식 연극이론 및 용어를 만들어낸 작품으로 종교와 미신에서 주민들을 해방시킨다는 계몽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혈분만국회 : 1984년 4월 15일 김일성의 72회 생일 때 재창작된 작품이다. 구한말 고종의 밀사로 헤이그에 파견된 이준 열사의 일대기를 그렸다. ▲딸에게서 온 편지 : 1987년 나온 작품으로 가난하고 봉건적인 관념이 뿌리깊이 남아있던 1920년대 조선 북부지방 농민들의 의식화 과정을 공산주의사상과 결부시켰다. ▲3인1당 : 1987년 재창작된 작품으로 가상의 송도국에서 박정승·최정승·문정승이 권력다툼을 벌이다가 나라를 망하게 했다는 내용으로 일제 때 민족진영과 공산진영의 분쟁을 빗댄 작품이다. ▲경축대회 : 1930년대 처음 공연됐고 88년 4월 김일성 주석 76회 생일 때 재창작된 작품이다. 허장성세하던 일본군의 경축대회가 풍비박산되고 김 주석이 이끄는 항일 빨치산부대의 경축대회가 성대하게 열린다는 이야기.
용어 사전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협력 구상첨부파일
통일연구원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 전망과 과제첨부파일
통일연구원개성공단 조성과 개성공단 발전에 관한 실증연구첨부파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북한학과
주요뉴스
외국어 북한 주요뉴스
전체 뉴스